당근 음식궁합 – 당근 요리 시, 피해야할 재료 & 함께먹으면 좋은 재료는?

당근은 다양한 요리에 즐길 수 있는 다재 다능하고 영양가 있는 야채입니다.

당근은 녹황색 식품에 많은 베타카로틴이 핵심 성분으로 들어가 있는데요, 이는 몸의 산화(손상-노화)를 줄이는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당근은 씹을수록 달콤한 맛과 생기 넘치는 오렌지 색상으로 인해 샐러드, 볶음 요리, 수프 및 반찬에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영양소가 좋은 식재료라도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반감되고, 함께먹으면 효과가 배가되는 음식 궁합 들이 존재합니다.

당근의 성분을 이해하고 당근과 궁합이 좋거나 나쁜 음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당근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음식 (식재료)

당근

당근과 사과

비타민 A: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 A의 전구물질로 변환되어 시력 유지 및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강화와 항산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당근과 오렌지

비타민 A와 C: 당근은 비타민 A를, 오렌지는 비타민 C를 공급하여 각각의 항산화 효과를 높여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칼륨: 오렌지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과 셀러리

식이 섬유: 당근과 셀러리는 모두 식이 섬유를 제공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건강한 소장 운동을 돕습니다.
칼슘: 셀러리는 칼슘을 제공하여 뼈 건강을 지원합니다.

당근과 기름 

당근은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살짝 데치거나 식물성 기름에 살짝 볶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것 보다 날것으로 먹는것이 더 좋은 경우가 많아 의아하실 수 있는데요, 당근에 있는 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식물성 기름과 섭취해야 소화흡수가 잘됩니다.

당근과 파슬리

비타민 K와 C: 당근과 파슬리는 비타민 K와 C가 풍부하여 혈액 응고를 도와주고 항산화 효과를 강화합니다.
철분: 파슬리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과 레몬

비타민 C: 레몬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를 제공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구연산: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은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도와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과 함께 먹으면 좋지않은 음식 (식재료)

스크린샷 2023 11 25 오전 11.56.19

당근과 오이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ascorbinase)라고 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오이나 무에 함유된 비타민C를 파괴(산화)한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우려할 수준은 아니며, 함께 먹어도 크게 상관 없다고 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사과도 비타민 C가 많은데, 사과와는 잘어울린다는 의견이 많이 있으니까요.

당근과 고구마

당근과 고구마는 모두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베타카로틴이 몸의 산화를 줄이는 좋은 식재료인건 분명하지만, 과다한 베타카로틴 섭취는 피부를 노랗게 할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복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